-
지금 바로 스마트폰만 있다면 당장 숨은 돈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내 통장으로 입금받을 수 있는데요. 정부가 은행, 보험, 카드사 등에 숨은 돈이 무려 17조 원이 넘는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내가 찾을 돈이 얼마인지 조회하는 방법, 바로 이체 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숨은 금융자산 찾아가세요!
금융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금융 자산이 예금 7조 2천 억 여원, 보험금 6조 6천 억여원, 카드 포인트 2조 6천 억 여원이나 쌓여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다 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정부가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시작을 했는데요. 11월 13일 ~ 12월 22일까지 6주간 진행이 됩니다. ‘숨은 금융자산’은 금융소비자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 자산으로 ‘휴면금융자산’,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포인트’를 말합니다.
2023년 6월말 기준, ‘숨은 금융자산’은 ‘휴면금융자산’이 1조 6,000억 원,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이 13조 6,000억 원, 미사용 ‘카드포인트’가 2조 6,000억 원으로 총 17조 9,000억 원 규모라고 합니다. 이런 숨은 금융자산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나의 통장으로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숨은 금융자산 찾는 방법
숨은 금융자산 찾기는 간편하게 확인하고 이체할 수 있는데 내가 얼마를 찾을 수 있는지는 바로 스마트폰을 가지고 조회를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손쉽게 숨은 금융자산을 찾는 방법은 컴퓨터 조회 또는 스마트폰 조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먼저 컴퓨터에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세부적인 이용 절차인데요. 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 접속해서 '내계좌 한눈에' 클릭하고 '본인인증 및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그 다음 '계좌내역 조회'에서 본인의 보유계좌수를 기관별, 계좌 활성 여부별, 상품유형별로 구분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계좌내역 조회'에서 상세조회를 선택하면 해당 은행 개별 계좌의 은행명, 계좌번호, 지점명 등 여러가지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좌내역 조회를 통해 확인한 소액 비활동성 계좌에 대해서는 '잔고이전 및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잔고이전시 계좌 잔액은 본인이 지정한 본인 명의 수시입출금식 계좌에 이체하거나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숨은 금융자산 찾기는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하게 조회하고 이체받을 수 있는데요. 휴대폰에 '어카운트인포' 앱을 설치하고 앱 실행 후 더보기에서 '내 계좌 한눈에'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나, 국민, 신한, 우리은행 등 나도 잊고 있었던 보유계좌를 금융기관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계좌별로 세부내역을 확인하고 해지를 원하는 100만원 이하 비활동성 계좌 즉, 1년 이상 거래내역 없는 계좌에 대해 해지예상금액을 확인하고 '계좌해지신청'을 합니다.
실제로 장기 미거래 계좌를 확인하고 큰돈을 받아가신 분들 사례도 있는데요. 여행 등으로 해외에 오래 거주하시다가 국내 복귀해서 금융정보원의 파인에 접속해서 잠자는 돈 찾아서 환급받았다는 분도 있습니다.또 휴면보험금 환급사례 나오는데 의외로 숨어있는 휴면보험금이 많습니다. 내가 가입하고 만기가 지났는데도 오랫동안 잊어버려서 못 찾은 돈 꼭 확인해 주시고요. 신용카드 자주 사용하다보면 포인트가 많이 쌓여 있는데 이 포인트 한꺼번에 현금화할 수가 있습니다.
숨은 금융자산 모두 스마트폰으로 한 번에 조회, 이체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잠든 금융자산 찾아가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지나면 결국은 없어집니다. 없어지기 전에 꼭 찾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