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들 스포츠토토 해보셨나요? 예를 들어 축구 경기할 때 어떤 팀이 이길지 예상해서 이기는 팀에 돈을 거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당연히 경기 시작 전에 배팅하고 경기 중간에는 새로 배팅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경기 후반 30분 이후에 배팅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러면 정말 돈 벌기 쉽겠죠. 이번 글에서 소개해 드리는 제도는 3월 31일에 신청이 마감되는 정부 지원 제도인데 이미 결과를 알고 신청해도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란?
이번에 알려드리는 지원은 얼마 전 소개해드렸던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일단 신청해놓고 생각 없이 지내다 보면 7~8월에 잊고 있었던 보너스 같은 돈이 들어오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자동차탄소포인트제는 먼저 신청하고 실청 기간 동안 운행거리를 단축해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반면, 이 제도는 마찬가지로 인센티브를 캐시백 형태로 지급하는 건 똑같지만 이미 결과를 다 알고 신청해도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작년보다 지원금액이 두 배 이상 늘어나고 선착순도 아니어서 일단 신청해 놓으면 좋은데요. 작년부터 처음 시작된 제도로 작년에 신청을 하셨더라도 올해 반드시 다시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마지막에 걸렸던 소득이나 나이 제한이 없으니까 해당되시는 분들은 지원금을 못 받더라도 일단 신청부터 해놓으면 좋을 듯한데요. 작년에 처음으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가 생겨서 주변에 적은 돈이지만 환급받은 분들이 있습니다.
2.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지급 기준
개별난방, 중앙난방 등 상관없이 도시가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가정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겨울 기간의 가스 사용량이 전년도 사용량보다 3% 이상 적으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제도입니다.
캐시백 지급 기준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사용한 가스량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3% ~ 10% 줄어들면 1㎥당 50원, 10% ~ 20% 줄면 1㎥당 100원, 20% ~ 30% 감소하면 1㎥당 200원을 현금으로 돌려드립니다.
지난해 해당 제도가 처음 도입됐을 때보다 올해에는 캐시백 지급 기준이 두 배 이상 올라서 이번에는 더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겨울철이 다 지나서 지금부터 절약해봐야 얼마나 받을 수 있겠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까요?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신청일과 상관없이 절감량을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실천 기간 마지막 날 3월 31일에 신청하더라도 작년 12월 1일 ~ 올해 3월 31일까지 전체 기간을 소급해서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 적용하기 때문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방법
물론 아주 큰 돈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번 겨울에 작년보다 가스를 얼마나 적게 사용했는지 일일이 계산해 보는 것도 번거롭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신청해 놓으셨다가 혹시라도 줄었다면 나중에 적은 금액이라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올겨울 집을 오랜 기간 비운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새시 교체 등 단열을 강화했다거나 중문을 설치하신 경우 그리고 효율이 좋은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해서 가스 사용이 많이 줄어든 경우도 있을 듯합니다.
신청 방법은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검색하시고 홈페이지 들어가서 회원가입하시면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회원가입 중간에 도시가스사를 선택하고 고객 식별번호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가스 앱 사용하신다면 가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고지서 내 도시가스별 고객 식별번호 확인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신청 시기와 상관없이 3월 31일 이전에 신청하면 1월 고지서에 청구된 작년 12월 가스요금부터 올해 4월에 청구되는 3월분 고지서까지 합해서 5월 ~ 6월에 계산하고요. 캐시백은 7월 ~ 8월에 지급됩니다.
가스 사용을 정말 많이 줄여서 캐시백 금액이 12만 5,000원을 초과하면 소득세 8.8%를 공제하고 지급합니다.
중앙난방 사용하시는 분들은 관리사무소나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에너지 절약하고 캐시백도 받을 수 있는 등 취지가 좋은 제도인 만큼 해당하시는 분들은 일단 신청해 놓으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