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글은 최대 480만 원까지 꽤 큰 금액을 지원해주는 제도 등 3월부터 시행되는 정부 지원 제도들을 준비했습니다.
3월에 학교도 개학하고 공공기관도 본격적으로 업무가 시작되는 시기라서 새롭게 시행되거나 변경되는 내용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신청을 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 세 가지만 골라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고효율 기기 최대 480만 원 지원
첫 번째,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최대 48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기존에 있었던 한국전력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추가로 올해에만 한시적으로 지원 대상이 확대됩니다.
냉/난방기,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 이렇게 4개 제품이 대상이고요. 냉/난방기와 냉장고는 각각 160만 원, 세탁기와 건조기는 각각 80만 원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총 480만 원 만 원까지 지원되는 추가 대상은 소상공인들입니다.
기존의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대상자인 다자녀 가구나 대가족, 출산가구는 소득이나 재산 관계없이 구매 금액의 10%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 생명유지장치 사용 가구는 구매 금액의 20%를, 30만 원 한도로 지원하고 지원 대상 제품이 에어컨과 전기밥솥, TV나 의류건조기까지 종류가 더 다양합니다.
소상공인들과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 모두 신청 시작일은 3월 25일부터지만 제품 구매일은 1월 1부터라서 기존에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입하셨거나 신청일 이전에 구입할 예정인 분들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 신청은 3월 25일부터 소상공인들은 '한전 소상공인 고효율 기기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에 해당하는 경우는 '한전 고효율 가전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두 번째, 3월 1일 ~ 15일까지 작년도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진행됩니다. 2023년도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가 신청 대상이고요. 장려금은 6월 말에 지급됩니다.
얼마 전부터 본인이 대상자인 줄 모르거나 알지만 시기를 놓쳐서 신청이 누락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자동신청 제도가 도입됐습니다.
기존에는 자동신청 동의 대상 연령이 만 65세 이상이었지만 이번 반기 신청부터 자동신청 동의 대상 연령이 만 60세로 확대됩니다.
위에 해당되는 대상자는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중에 1번만 동의하면 향후 2년 동안 신청 안내 대상에 포함돼서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장려금 신청이 자동으로 되고 대상자가 장려금을 받게 되면 다시 자동신청 기간이 2년 연장됩니다.
이번 반기 신청 근로장려금은 2023년 부부합산 근로소득이 단독가구 2,200만 원, 홑벌이 가구 3,200만 원, 맞벌이 가구 3,800만 원 미만,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이 2억 4,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근로소득 외에 사업소득이나 종교인 소득이 함께 있다면 5월(5월 1일 ~ 5월 31일) 정기 신청 기간에 신청해야 합니다.
3. 교육급여 및 교육비 신청
세 번째, 교육급여와 교육비 집중 신청이 3월 4일 ~ 22일까지 진행되는데요. 교육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초/중/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육활동지원비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교육활동지원비는 작년에 비해 11% 올라서 초등학생은 1년에 46만 1,000원, 중학생은 65만 4,000원, 고등학생은 72만 7,000원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교육비 지원은 입학금과 수업료, 학교급식비,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교육정보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존에 교육급여와 교육비 지원을 받는 가정은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되지만 소득이나 재산이 줄어서 대상자에 포함됐다거나 자녀가 새롭게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면 신규로 신청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새롭게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대상이 된다면 '복지로' 홈페이지나 '교육비 원클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작년부터 교육활동지원비 지급방식이 현금에서 바우처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올해부터 새롭게 교육급여 대상자가 됐다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바우처 신청을 별도로 해야 합니다.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신청은 집중 신청 기간이 지나도 연중 신청할 수 있지만 대상자가 확정된 이후에 지원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학기 초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3월에 시행되는 제도들 중에서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 제도 세 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해당하시는 분들은 잊지 말고 신청하시고 꼭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