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건강보험 지원사업 확대,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하기

    2024. 1. 3.

    by. 신박맨

     

    새해부터는 다이어트, 금연 등 건강한 생활을 위해 다짐을 많이 하는데요. 걷기 등 스스로 내 건강을 관리하면 1년에 8만 원, 2년에 12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들어보셨나요?

     

    올해부터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시범사업 지역이 10배나 확대된다고 합니다. 이번 글 내용 참고하셔서 본인이 해당된다고 하면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1.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지원 확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는 예방형과 관리용으로 구분되는데요.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해당하는 관리형의 경우에는 기존에 전국 10개 지역에서만 시범사업이 진행돼서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시범지역이 전국 109개 지역으로 확대되므로 고혈압이나 당뇨 있는 경우 꼭 신청하고 부모님이나 주변 지인들에게도 글 내용 공유해서 신청 권유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에서 2021년부터 올해 6월까지 시범사업으로 진행하는 복지정책인데요.

     

     

    정부는 비만이나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한 질병 발생과 이로 인한 만성질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보험기금 지출 등 사회경제적 손실과 부담이 증가해서 국민이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그동안 시범사업으로 예방형 15개 지역, 관리형 10개 지역에서만 진행했는데요. 올해부터 관리형 지역이 109개 지역으로 확대되는데 109개 지역은 기존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모든 지역이 포함됩니다. 

     

     

    2.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현대사회에서는 흔한 질병이 되면서 중년 이후 많은 국민들이 2명 중 1명은 지병을 안고 지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이 대형 종합병원까지 힘들게 찾아갈 필요 없이 접근성 좋고, 의사가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잘 알 수 있는 동네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혈압 수치와 혈당 수치를 관리해 줄 수 있도록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위와 같은 일차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에 참여하면 환자의 본인 부담금이 없고 자가 측정을 위한 혈압계와 혈당계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등의 혜택을 드립니다.

     

    이렇게 기존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으로 동네 병원에서 고혈압이나 당뇨 진료를 계속해서 받고 있는 경우라면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관리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혈압이나 당뇨 증상이 있는 경우, 아직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분들은 거주지 인근의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병원에서 신청하고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신청하시면 됩니다.

     

     

    3.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제도 대상과 혜택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제도 예방형의 경우에는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 만 64세 일반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해당하는데요. 건강검진 결과 체질량 지수(BMI)가 25이상이면서 혈압이나 공복 혈당이 주의범위 이상이어야 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제도 참여는 관리형 1년 동안, 예방형 2년 동안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형은 1년에 인센티브가 8만 원, 예방형은 2년 인센티브로 12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급된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현대 이지웰 인터넷몰에서 사용하거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제도 신청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혹은 THE 건강보험 어플에서 온라인으로 하거나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아직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지원 사업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는 경우 카카오톡으로 신청 요청 메시지가 발송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제도 시범사업은 올해 6월까지 진행되는데요. 올해 하반기부터는 예방형과 관리형 모두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인센티브로 지급되는 포인트를 동네 병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2024년 새해부터는 여러분들도 스스로 건강 관리 잘하셔서 건강한 한 해 보내시고 가족과 지인들에게도 글 내용 참고하도록 추천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