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19일부터 우유바우처 농식품바우처 소상공인지원 신청하기

    2024. 2. 15.

    by. 신박맨

     

    이번 글은 다음 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3가지 정부 지원 제도들을 소개해드릴 텐데요. 2월 19일 월요일부터 20일, 21일 차례로 신청이 시작됩니다.

     

    2가지는 바우처제도이고 1가지는 1인당 20만 원의 전기요금을 지원하는 내용인데요. 해당되는 경우 미리 알아두셨다가 다음 주부터 차례로 잊지 않고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1. 우유바우처

     

    첫 번째, 다음 주 월요일 2월 19일에 신청이 시작되는 것은 우유바우처인데요. 아동 및 청소년에게 한 달에 1만 5,000원의 바우처를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시범사업으로 기존 무상 학교 우유급식을 개선해서 새롭게 시행됩니다.

     

    농협 하나로마트나 주요 편의점에서 국산 흰 우유나 국산 원유 50% 이상이 함유된 딸기우유 등 가공유 및 요거트, 치즈류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우유바우처 신청 대상은 2005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아동 및 청소년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전국 28개 지자체 455개 읍면동 지역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장애인, 국가유공자 자녀가 해당됩니다.

     

    신청은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서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이 때 필요서류는 본인이 신청할 경우 주민등록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하고 보호자가 신청할 경우 본인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는 본인 신분증, 위임장과 본인확인서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장애인 등록증 또는 장애인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국가유공자확인서 등 증빙서류는 공통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2. 농식품바우처

    두 번째, 2월 20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바우처는 농식품바우처인데요. 역시 아직까지는 시범사업으로 국민의 영양보충 지원 및 먹거리 안전 강화를 위해 1인 가구 기준 월 4만 원, 4인 가구 월 8만 원을 지원합니다. 

     

     

    해당 바우처는 농협 하나로마트나 로컬푸드 직매장, GS편의점, GS더프레시, CU편의점, 온라인 농협물 등에서 국내산 채소와 과일, 흰 우유, 계란, 육류 등 다양한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올해 농식품바우처 사업은 3월 ~ 8월까지 6개월 동안 아래와 같은 24개 시범지역에서 진행되고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가구로 올해 기준중위소득 50%는 1인 가구 기준 1,114,223원, 4인 가구 기준 2,864,957원입니다.

     

     

    농식품바우처 신청방법은 시범지역 지자체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역시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3.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세 번째, 2월 21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것은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인데요. 최대 20만 원의 전기요금을 지원하는 정부지원 사업입니다.

     

    지난 코로나19에 이어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경제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소상공인들의 전기요금 부담이 커짐에 따라 한시적으로 2,520억 원 규모의 특별지원 예산이 배정됐습니다.

     

     

    지원대상은 영세 소상공인들로 2월 15일 기준으로 현재 폐업하지 않고 영업 중이어야 하고 연 매출액은 3,000만 원 이하 사업장용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해당됩니다.

     

    여기에서 연 매출액 기준은 부가가치세 신고 매출액 기준이고요. 사업자등록증상 개업일은 2023년 12월 31일 이전이어야 합니다.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기간이 2월 21일과 3월 4일로 나뉘는데요. 전기요금 직접계약자와 비계약 사용자로 구분해서 지급합니다.

     

     

    직접계약자는 전기요금을 한국전력에 직접 납부하는 사업자로 매월 전기요금에서 차감되는 방식으로 지원하는데요. 신청 후 최초로 발행되는 2024년 전기요금 고지서부터 적용됩니다. 

     

    직접계약자 신청 시 별도 서류제출 없이 신청자명, 사업자번호, 전기요금 고객번호 등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면 되고 신청기간은 2024년 2월 21일 ~ 4월 20일까지 입니다. 

     

    비계약 사용자는 한국전력, 구역 전기사업자와 전기 사용계약을 하지 않고 전기를 사용하는 사업자로 직접 전기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되는 경우인데요. 최대 20만 원까지 신청자 계좌로 환급됩니다.

     

    비계약 사용자는 신청 시 신청자 정보 입력 및 요금고지서, 요금납부확인서 등 별도 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신청기간은 2024년 3월 4일 ~ 5월 3일까지 입니다. 신청 시작 이후 처음 4일 동안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으로 홀짝제로 운영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은 '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kr'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2월 19일부터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세 가지 정부 지원 제도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혹시나 몰라서 신청 못 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신청 못 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확인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