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1일부터 2024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하기

    2024. 2. 1.

    by. 신박맨

     

    2월 1일부터 2024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이 시작됩니다. 문화 격차 완화를 위해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지원이 올해는 작년보다 지원금도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 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카드인데요. 영화도 볼 수 있고 책도 살 수 있고 공연도 보고 전시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철도도 이용할 수 있고 스포츠 관람까지 할 수 있는데 올해는 지원금이 확대되었습니다.

     

     

    1.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는 201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로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저소득한부모가족이 대상입니다.

     

    2.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은 2023년 11만 원을 지원했는데요. 2024년에는 지원금이 확대되어 1인당 연간 13만 원을 지원합니다.

     

     

    만약, 지원대상이 되면 가구원 수 모두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인 가구 13만 원, 2인 가구 26만 원, 3인 가구 39만 원, 4인 가구 52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가구원 모두 1인당 13만 원씩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셔야 됩니다.

     

    3.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이용기간

    2024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기간은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인데요. 다만 주민센터 방문 신청은 11월 29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올해도 자동 재충전이 되어 2023년도 발급자 중 수급자격을 유지하는 경우는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격이 되는 신규 가입자는 이 기간 동안 신청하시면 됩니다. 

    4. 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

    문화누리카드 신규 발급이나 재발급, 재충전 등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한데요. 오프라인은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가능하고 온라인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과 모바일 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즉시 발급을 원할 경우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되는데요. 발급자격 검증을 마치면 현장에서 카드를 직접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이 어렵다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수령 방법을 우체국으로 선택하면 약 15일이 소요되고요.

     

     

    온라인으로 카드 신청 후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을 선택하면 신청 완료 후 두 시간 후에 농협으로 방문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다만 농협 방문 수령의 경우 사전에 전화 연락을 통해 수령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농협 수령은 신규 발급만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를 받았다면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수령 등록을 완료해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본인 충전금 충전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지원금을 다 사용한 후에도 재충전을 통해 문화누리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충전은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모바일, 인터넷, 텔레뱅킹, CD-ATM 기기 등을 통해 가능합니다.

     

    충전 가능 시간은 오전 9시 ~ 오후10시까지이며 충전한도는 보유잔액 포함 30만 원까지인데요. 충전 후 언제든지 잔액 환불이 가능하며 환불은 농협을 통해 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카드 고객센터 1644- 4000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공연, 도서 구입, 영화관람, 프로 스포츠 관람 등 문화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인데요. 가맹점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올해 주요 가맹점은 공연 / 전시는 인터파크와 티켓링크, 예술의 전당, 리움 미술관, 국립 현대미술관 등이고 철도 / 항공은 코레일, SRT, 대한항공, 아시아나, 티웨이,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 등입니다.

     

    테마파크 경우 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이월드, 아쿠아플레넷이 가맹점이고요. 숙박은 여기어때, 야놀자, 아고다, 베니키아 등 숙박 어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 관람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넷플릭스, 왓챠, 티빙 등에도 요금을 지불할 수 있고요. 책을 구입할 수 있는 가맹점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네이버웹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해 스포츠 관람뿐만 아니라 스포츠 용품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에 충천된 잔액을 사용하지 않고 남은 지원금은 12월 31일이 지나면 자동 소멸되며 다음 연도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해당 연도에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월 1일부터 신규 발급이 시작됩니다. 문화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대상자라면 꼭 신청하셔서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