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부터 ATM기기 입출금 QR 코드로 가능 알아보기

    2023. 11. 17.

    by. 신박맨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은행 업무가 매우 가까워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은행 업무 수행 방식도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12월부터 실물카드 없이도 이것만 있다면 ATM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내용이니 이번 글 숙지하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ATM 기기 입출금 방식 변경

    모바일 뱅킹의 보편화로 은행업무 수행방식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카드사용이 많아지고 계좌이체 거래 또한 많아지고 있는데요. 예전보다 현금 사용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현금 사용이 더 유리할 때 많은 분들이 현금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은행 ATM기기에서 현금을 뽑으려면 반드시 통장 혹은 카드가 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카드와 통장이 없이도 ATM 출금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고 ATM 사용이 많으신 우리 어르신들에게는 더욱 편리한 일입니다.

     

    지금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ATM기기에서 은행 앱이나 삼성페이를 이용해서 실물카드가 없어도 현금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시는 분들은 급할 때 잘 활용하시는데요. 12월부터는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찍는 방식으로 더 쉽게 현금 인출이 가능해집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10월 31일 진행된 전자금융 세미나에서 카드나 통장이 아닌 QR 코드를 통한 은행 업무 수행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우리 어르신들 코로나로 고생하실 때 어디 가실 때마다 찍으셨던 QR코드 기억하시죠? 앞으로는 카드와 통장이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ATM 현금 입출금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우리나라 QR 코드 방식 늦어진 이유?

    사실 아시아 대부분 국가에서 QR코드 중심의 결제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다른 방식에 비해서 구축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인데 그동안 한국은 바코드와 NFC(근거리 무선통신) 그리고 QR 코드 방식이 경쟁하면서 발전하고 있어서 QR 코드 결제 비율이 낮은 편에 속했습니다.

     

    한국은 근거리 무선통신 NFC의 비중이 높은데 아이폰 같은 경우는 기술 지원을 하지 않아서 사용하지 못했고 ATM 기기 또한 지원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근거리 무선통신을 ATM에 적용하려면 별도의 장치가 추가 설치되어야 하는 것도 장애물이었습니다. 

    반면, QR 코드 결제는 모든 은행의 ATM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범용성이 더 높은데요. 이미 카드나 현금이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어서 QR 코드를 통한 결제 및 은행 업무 수행이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카카오뱅크 ATM기기 QR코드 사용방법

    QR코드로 현금 인출하는 방법을 제가 미리 한번 해봤는데요. 은행 ATM까지 찾아갈 필요 없이 근처 가까운 편의점 ATM에서도 수수료가 0원이라서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때 몇 만원 출금하고 1,000원 넘는 ATM 수수료를 내는 것이 굉장히 아까웠는데요. 아직 12월이 되지 않았지만 QR코드로 현금 인출이 가능하고 수수료도 안 내도 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도 카드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ATM 기기에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요. 카카오뱅크나 카카오페이, 토스앱, 각 은행앱, 삼성페이, 머니트리 앱 등으로 카드 없이 ATM에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카카오뱅크가 어떤 ATM에서도 수수료가 없고 QR 코드 촬영 방식으로 작동해서 어느 편의점에서나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QR 코드 방식 사용방법은 앱을 실행시키고 우측 하단에 점 세 개를 누른 후 내려보면 ATM 스마트 출금이 있는데 그곳에서 출금계좌를 등록하고 사용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안내에 따라 계좌를 등록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편의점 ATM 기기에서 카카오뱅크를 누르고 스마트 출금에서 QR 코드가 나오면 스마트폰 카카오뱅크앱에서 출금하기를 눌러서 QR 코드를 촬영하면 됩니다.

     

     

    작년부터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주요 시중은행에서 ATM 기기 수수료가 면제됐는데요. 여전히 급할 때 사용하는 편의점 ATM에서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카카오뱅크를 비롯해서 스마트폰으로 입출금이 가능한 방법들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편의점별로 수수료가 무료인 은행이 따로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유용한데요. 각 편의점 회사별로 다음과 같은 은행들과 제휴를 맺고 있어서 해당 은행 입출금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편의점 ATM기기를 이용해 출금할 경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에 맞는 편의점을 찾아가시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12월부터 도입되는 QR코드 기반 ATM 입출금 서비스는 스마트폰 기종이나 거래은행에 제약없이 실물카드가 없어도 ATM 입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폰처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아닌 스마트폰에서는 사용에 제약이 있었고, 다른 은행이나 NFC 리더기가 설치되지 않은 ATM에서는 스마트폰만으로 거래가 불가능했습니다.

     

    12월부터 도입되는 QR코드 방식은 소프트웨어 설치 비용도 저렴하고 모든 스마트폰 기종과 모든 은행의 ATM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 사용이 서툰 어르신분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4. ATM 기기 얼굴 인증 도입?

    ATM 기기의 변화는 이것 뿐만이 아닌데요. 시중은행 중 가장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창구 얼굴 출금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창구 얼굴 출금서비스는 사전에 얼굴을 인증해 두었다면 신분증과 통장이 없어도 창구에서 출금이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현재는 영업점 창구에서만 얼굴 인증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향후 ATM 기기에 얼굴 인증 시스템이 장착된다면 ATM에서도 얼굴 출금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사람의 얼굴이 자료화가 되는데요.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는 안면 인식 기술과 새로운 추가 인증 방식을 실명 확인 방식에 추가했습니다. 

    실제로 IBK 기업은행에서는 전산 구축이 완료되면 바로 해당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고 신한은행은 지난 8월부터 얼굴 인증을 통해서 환전한 외화를 찾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신한은행은 은행앱이나 영업점을 통해서 미리 얼굴 정보를 등록해 두었다면 현재 신분증이나 카드가 없어도 환전한 돈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명 확인과 본인 인증 방칙에 안면 인식이 도입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데요. 이것이 실제로 이루어질 것을 생각하니 편리할 것 같지만 조금 어색한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의 발전된 기술이 우리 생활에 가장 가까이 적용되는 것이 바로 은행 업무인 듯한데요. 새롭게 적용되는 QR 코드를 이용한 ATM기기 입출금 서비스에 대해 잘 숙지하고 편리하게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