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자동차 주유비가 무서워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국제유가가 전쟁 등으로 2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 주유소 기름값이 14주 만에 하락세를 보였지만 현재 휘발유는 1800원대 경유는 1700원대로 여전히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 정세가 불안한 만큼 소비자들은 고물가에 더해 고유가로 여전히 불안한 상태입니다.점점 부담이 되는 기름값, 작은 습관만 바꿔도 주유비를 크게 아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주유비를 아끼려면 어떻게 운전할 것인지, 어떻게 주유할 것인지, 어떤 주유소를 찾을 것인가? 등을 살펴야 합니다. 아래 자동차 주유비 아끼는 방법 11가지를 꼭 알아보고 실천에 옮기기를 바랍니다.
1. 급가속, 급제동, 급출발 절대금지
운전자가 운전하면서 연비를 높이고 기름값을 아끼는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는 운전습관입니다. 그 중 급가속과 급제동만 고쳐도 연료의 30%를 아낄 수 있는데 급가속을 할 경우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만큼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멀리서 정지 신호가 켜지거나 앞 차량의 제동 등이 들어오면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서서히 정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출발도 절대하면 안 됩니다. 급출발도 급가속이나 급제동처럼 연비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30초 이상 공회전 금지
두 번째 좋은 운전습관은 30초 이상 공회전 금지인데요.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시동을 껐다 켜는 것이 기름을 많이 소모한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30초 이상 공회전이 계속되면 연료의 소모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도로교통공사에 따르면 승용차 한 대 기준으로 하루 5분 공회전을 했을 경우 연간 23 리터 의 연료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또한 잦은 공회전은 자동차 성능까지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30초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트렁크와 뒷자리 비우기
세 번째 바람직한 운전습관은 트렁크와 뒷자리 비우기 등 필요 없는 짐을 가득 싣고 다녔다면 트렁크와 뒷자리는 정리해야 합니다.
차가 무거워지면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름을 더 많이 소모합니다. 평소 차량 내부를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어 차량을 가볍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주유는 미리미리
기름값 아끼는 주유 습관으로 우선 미리미리 주유하는 습관만 가져도 기름값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료 경고등이 켜지면 주유를 하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이런 습관은 연료 탱크 바닥과 펌프가 부딪히게 되면서 마찰이 생기게 하여 일정량의 기름을 증발시키게 합니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해서는 연료 게이지의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아 있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가득 주유하지 않기
주유소에서 차량에 주유할 때 주유는 100%가 아닌 70 ~80%만 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동차에 짐을 많이 실으면 연료를 많이 소비하는 것처럼 연료통을 가득 채우면 자동차가 무거워져 기름의 소모량이 많아집니다.
6. 아침 / 저녁에 주유하기
우리가 주유를 언제 하느냐도 기름값에 영향을 미칩니다. 휘발유는 액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온에 따라 부피가 달라지는데요. 휘발유의 부피는 온도가 1도씩 오를 때마다 0.11% 팽창합니다. 따라서 아침이나 저녁 등 낮은 기온에서 주유하면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7. 리터(L) 단위로 주유하기
주유는 리터(L)를 기준으로 주유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유소 정량검사 기준량이 20리터(L)이기 때문에 리터로 주유하면 주유소가 주유량을 속이기 어렵습니다.
8. 저렴한 주유소 찾기
우리가 주유비를 아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오피넷을 이용해서 저렴한 주유소 찾는 것입니다. 오피넷은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전국 1만3,000여 개의 주유소와 충전소의 실시간 가격을 제공합니다.
싼 주유소 찾기 오피넷
www.opinet.co.kr
9. 알뜰 주유소와 셀프 주유소 이용하기
알뜰 주유소는 정부가 소비자의 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휘발유와 경유를 저렴하게 공급합니다. 또한 셀프 주유소는 직원없이 운영하여 인건비를 줄이는 만큼 일반 주유소보다 저렴하게 주유할 수 있습니다.
10. 같은 브랜드 주유소 이용하기
정유사가 원유를 수입해서 정유할 때 정유사마다 연료에 첨가하는 성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기름의 성질이 다르면 엔진의 연소 시점도 달라집니다. 불규칙한 엔진의 연소 시점을 대비해 같은 브랜드 주유소를 이용하는 것이 차량에 좋습니다.
11. 지역화폐와 주유할인 신용카드 이용하기
지역화폐나 주유할인카드를 이용해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는 충전하면 5~10%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으며 주유할인카드를 사용하면 카드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고실업 등 암울한 경제 상황에서 주유비 절약 방법 꼭 실천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