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 상품 종류 3가지 알아보기

    2023. 12. 18.

    by. 신박맨

     

    보험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요. 기본적인 실비보험부터 건강보험, 운전자보험, 암보험 등 다양한 보험들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세 가지 보험 중 단 하나라도 가입한 가입자들이 있다면 그 보험은 절대 해지하면 안 됩니다.

     

    현재 판매되는 보험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은 보험금과 보장 조건을 가지고 있고 다시는 볼 수 없는 보험상품으로 이번 글은 이렇게 보험을 해지하고 난 뒤에 후회할 일이 없도록 절대로 해지하면 안 되는 보험 상품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상품 3가지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보험 상품은 만약 해지를 한다면 같은 조건으로 이제는 가입을 하고 싶어도 더 이상 판매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좋지 않은 조건으로 가입을 하실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기존 보험 상품보다 보장을 훨씬 적게 받거나 아예 못받는 경우가 생긴다면 정말 아쉬울 듯합니다.

     

    1-1.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

    첫 번째로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은 표준화 이전 실비라고 불리는 2009년 7월 이전의 실비보험인데요. 이때 당시 실비보험은 회사나 가입 시기 또는 상품들마다 보장 내용은 조금씩 달랐습니다.

     

    대부분 보험상품이 통원치료에 대해서는 병원 규모와 관계없이 본인부담금을 5,000원을 부담하면 됐고 입원치료의 경우에는 본인부담금이 아예 없었습니다.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은 현재 판매되는 4세대 실비보험보다 본인부담금이 현저하게 낮다는 최대 장점뿐만 아니라 이 보험상품은 갱신형이 아닌 비갱신형으로도 가입이 가능했고 산재사고로 인한 총 진료비도 전액 지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이 이렇게 좋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현재 표준화 이전 실비를 가입하신 분이 있다면 보장 내용이 좋은 만큼 높은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보험료로 인해서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 유지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해지하는 것보다 현재 4세대 실비보험으로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젊은 연령대가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현재 보험료를 확인해보고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면 최대한 유지를 하고 추후 갱신 시에 보험료 인상폭이 크다면 그때 전환을 고려해도 문제는 없을 듯합니다. 

     


    그리고 일부 가입자는 표준화 이전 실비 기간을 2009년 9월까지로 알고 있는데 2009년 8월 ~ 9월 사이에 가입한 경우 최초 3년은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으로 적용이 되지만 3년 이후 갱신된 시점부터는 표준화 1세대 실비보험으로 적용된다는 점 확인해야 합니다.

     

    1-2. 2000년 초반 생명보험사 종 수술비 

    두 번째는 2000년대 초반에 판매된 생명보험사의 종 수술비인데요. 현재는 1~5종 수술비를 비롯하여 1~7종, 1~8종, 1~9종 수술비까지 정말 다양한 종류 수술비 특약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보험 상품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2006년 이전까지는 보통 1종, 2종, 3종 이렇게 1~3종 수술비만 판매를 했었습니다.

     

     

    여러분, 치아보험도 아닌데 임플란트를 보장해주는 수술비 들어보셨나요? 정확한 수술명은 임플란트에 대한 보장이 아니라 치조골 이식, 즉 임플란트할 때 손상 정도가 심해 뼈가 부족한 경우 받게 되는 시술을 1~3종 수술비에서 보험금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판매 중인 종 수술비 약관을 보면 '치조골 처치, 임플란트 등 치과 처치 및 수술에 수반하는 것은 제외함' 이렇게 명시가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현재는 보통 30~50만 원 비용을 내야 치조골 이식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비교해 1~3종 수술비의 보장 금액을 높게 가입한 경우 많게는 150~200만 원까지 보험금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에 1~3종 수술비가 있다면 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1-3. 2000년 이전 가입 여성보험

    세 번째는 2000년 이전에 가입한 여성 관련 보험입니다. 보장 내용을 보면 여러 가지 특약들이 들어가 있는데 2000년 이전에만 가입할 수 있었던 오래된 보험이라서 만기 기간이 짧다는 점,진단비 보장 범위가 좁다는 점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두 가지 아쉬움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여성 만성질환 수술 시 1회당 500만 원 보험금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보험은 관절염, 고혈압, 당뇨 그리고 갑상선 등 보장받을 수 있는 질병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지외반증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사지의 기타 후천성 변형과 요실금에 대해 수술할 경우 보장이 가능한 비뇨기계 기타 질환입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기울어지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선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특히 여성의 경우 신발 코가 좁은 신발이나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지외반증 수술비는 몇백만 원 이상으로 고액인데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 실비에서 대부분의 수술비를 돌려받을 수 있어도 수술 후 일상생활까지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만약 이 여성보험에 가입했다면 500만 원 보험금으로 조금 편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도 500만 원 수술비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요실금은 수술비가 보통 50만 원 정도 하는데 이 여성보험을 가입했다면 수술비 10배인 50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으니 굉장히 큰 혜택입니다. 

    2.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 찾기

    지금까지 절대 해지하면 안 되는 보험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내가 어떤 보험을 가입했는지 헷갈리는 경우도 많아 내가 가입한 보험 단 1분 만에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네이버 앱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네이버 앱 상단 네이버 페이에 들어가서 하단의 보험 버튼을 눌러 40개 보험사를 전부 선택하고 보험들을 연결해 주면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내보험찾아줌'이라는 서비스인데요.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이 클릭하고 본인 인증을 하면 내가 가입한 보험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청구 보험금', '휴면 보험금' 등 숨겨진 보험금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상품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린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이 분명히 계실 수 있기 때문에 아직 확인해보지 않은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