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자 70% 이상이 모른다고? 알아두면 쓸모있는 운전상식

    2023. 11. 8.

    by. 신박맨

    여러분은 운전하면서 도로면 표시를 유심히 보나요? 저는 도로면보다 표지판을 주로 보기 때문에 도로면 표시는 신경을 덜 쓰는 듯합니다.

     

    그런데 운전자들 중에서 30%만 알고 있다는 도로 표시, 10%도 모르는 도로의 표시 그리고 완전히 잘못 알고 있는 노면 표시도 많다고 합니다. 경력이 오래된 운전자들도 많이 헷갈려하는데 이번 글에서 그런 도로 표시를 확인하고 숙지해야겠습니다.  

     

     

    잘 모르고 헷갈리는 도로 표시

    먼저 아래 사진처럼 속이 찬 삼각형이 나란히 있는 표시를 아시나요? 운전면허 시험에서는 나오지만 평소에는 신경을 잘 안 쓰게 되는 표지 오르막 경사면 노면 표지 전방의 오르막 경사면이나 과속 방지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속도를 줄이라는 의미입니다. 

     

     

    1. 정차 금지 지대

    다음 표시는 흰색으로 되어 있고, 뭔가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어떤 경우라도 정차를 금지하는 강력 강력한 메시지가 담긴 표시인데요. 정체가 많은 교차로 중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꼬리 물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통행량이 많은 큰 도로 가운데 있기 때문에 드론 샷으로 보지 않으면 오히려 운전자 눈에는 잘 띄지 않기도 하는데요. 소방서 앞에서도 이 빗금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응급 차량 등 긴급 출동이 필요한 곳에 표시해서 응급차량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데요. 바닥에 표시되어 있는 데다가 교차로 유도선과 같은 흰색으로 되어 있어서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떠한 사유에서든지 주정차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에 직진 신호여도 앞선 차들에 의해 본인의 차량이 해당 구역 지역에 진입했을 경우에는 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하고 운전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2. 지정차로제 위반 시 범칙금

    그리고 가장 헷갈려 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 도로 표시가 좌회전, 직진, 우회전 표시인데요. 먼저 큰 도로에서는 좌회전 차선이 두 개 이상 있는 곳이 있는데요. 이때에는 지정차로제가 적용됩니다.

     

    좌회전 차선이 두 개인 경우에는 1차선이 왼쪽 차로, 2차선이 오른쪽 차로가 되고 좌회전 차선이 세 개인 경우에는 1차선이 왼쪽 차로, 2-3차선이 오른쪽 차로가 되기 때문에 오른쪽 차로만 다닐 수 있는 승합차나 화물차, 이륜차, 픽업트럭까지 모두 1차선에서 좌회전을 하면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지정차로제 위반은 실제로 경찰이 단속도 많이 해서 1톤 트럭이나 픽업트럭, 이륜차 운전하는 분들이 단속을 많이 당했다고 합니다.

     

    3. 좌회전, 우회전 차선 직진 가능한 경우

    여기에 추가로 좌회전 차선에서 직진이 가능한지에 대해 헷갈리다는 경우도 많습니다.

     

    도로의 직진 금지 표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좌회전 차선에서도 직진이 가능하고 우회전 표시만 되어 있는 곳에서도 직진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좌회전과 우회전 안내 표시는 지시적인 성격이 아니라 안내의 목적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신호가 좌회전 후 직진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대부분 신호가 직진 후 좌회전인데요. 2010년부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 따라 전국적으로 직진 후 좌회전으로 통일됐습니다.

     

    과거의 좌회전 후 직진 신호였을 때 직진 금지 표시가 없이 좌회전 표시가 되어 있는 곳에 직진 차량이 앞에 서 있고 뒤에 좌회전 차량이 서있는데 좌회전 신호가 먼저 들어오면 좌회전 차량은 좌회전 신호를 놓치게 되고 직진 차량이 지나가고 다시 좌회전 신호를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좌회전 차선에서도 직진이 가능하고 직진 후 좌회전 신호가 들어오면 한 차선에 좌회전과 직진 차량이 같이 섞여 있어도 교통 흐름이 원활해질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좌회전 차로에서 직진을 할 때 정상 통행하는 차의 흐름을 방해하면 안됩니다.

     

    4. 양보 후 진입

    그 다음 역삼각형 모양은 고속도로 진입로나 차선이 합류되는 지점 등 차량이 한 곳으로 모이는 곳에 표시돼서 '양보후 진입하세요'라는 뜻을 의미하는데요. 접촉사고가 많은 지역에 표시되는 만큼 본선 진행 중인 차량에게 양보 후 진입해야 합니다.

     

     

    5. 서행과 횡단보도 예고

    그리고 지그재그 표시는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보행자 사고 다발 구역에서 볼 수 있는 표시로 횡단보도가 곧 나타날 예정이라는 뜻이고요. 마찬가지로 다이아몬드 기호도 전방 5~60M 앞에 횡단보도가 있으니까. 미리 서행하라는 표시입니다.

     

     

    6. 구간 단속

    최근 자동차전용도로, 고속도로 등에 구간 단속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구간 단속 범위에 들어갈 때 보통 시작할 때와 끝날 때만 속도를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구간 단속 카메라에 여러 번 찍히면 어떻게 될까요? 구간 단속 시 카메라는 시작지점과 종료지점 이렇게 2대 설치되어 있어서 시작 순간 속도, 평균 속도, 통과 속도 모두 위반 시 초과 속도가 가장 높은 한 건에 대해서만 범칙금을 부과합니다.

     

     

    운전경력이 오래된 분들이라도 운전면허 시험을 본지 오래됐고 평소에 주의 깊게 신경 쓰지 않으면 위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을 100% 다 아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글 참고해서 안전운전 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