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마을금고 부도 현실화? 위험성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2023. 10. 11.

    by. 신박맨

     

    여러분은 살고 있는 지역 새마을금고에 예금을 가지고 있나요? 우리나라 풀뿌리 금융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새마을금고 안정성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새마을금고 뱅크런이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 신호가 곳곳에서 보인고 있는데요. 그 여파로 새마을금고 예금이 6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는 속보가 나오고 있는데 충북 지역 새마을금고는 뱅크런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새마을금고 상황을 살펴보고 새마을금고 예금자라면 나의 예금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확인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불안한 새마을금고

    현재 새마을금고 통장을 보유하고 있다면 매우 조심해야 되는데요. 새마을금고 상반기에만 1,236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다 보니까, 새마을금고 뱅크런에 대해서 조금씩 불안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는 언론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5.41%에 달하고 있는데요. 연체율 10% 넘는 위험 새마을금고가 1년 사이 100개나 늘었다는 불안한 소식도 들립니다

     

     

    위 표는 전국 새마을금고 연체 정도를 표시하고 있는데요. 연체율 10% 이상 새마을금고 지역 분포도에 서울은 무려 33그리고 부산 13곳, 대구 8곳 등 전국적으로 2~3이상씩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새마을금고를 확인하고 예금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가급적이면 우량은행 위주로 나의 안전 자산을 조금 분산해놓을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더군다나 실제로 개별금고의 부실 우려가 증가하정상 연체율에 가려진 사각지대 금고도 여러 곳이라는 것이 언론 기사로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건전성 지표 악화 금고가 80 곳으로 부실금고 현장 점검도 2개월째 지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데일리에 따르면 전국 새마을금고 가운데 76 곳은 자본이 부족하거나 부실자산이 많아서 경영상황이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고 특히 중에 12곳은 도산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자본 적정성, 자산건전성 4등급 이하가 무려 76 곳, 종합평가 4등급 이하도 12곳이라고 합니다.

     

     

     

    이데일리가 지난해 부실채권 비율이 5% 이상인 새마을금고 176곳을 대상으로 올해 6월 기준 자본 적정성과 자산건전성 실태평가를 분석한 결과를 내놓았는데 4등급 이하인 금고는 76곳으로 집계가 되었고 경영 평가 실태 평가 항목 중에 2부분의 세부 계지표를 산식을 보았는데 평가 등급을 1등급~5등급으로 분류했종합 평가 4등급 이하가 무려 12곳이 나와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감독 기준상 자산건전성 4등급은 부실자산 규모가 심각해서 시정되지 않을 경우 존립에 영향을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영 실태 종합평가 등급이 최소 1, 3등급이 되어도 경영 개선 권고를 받게 되는데요. 경영 개선은 권고와 요구 명령으로 나누어지는데 권고 단계에서부터는 합병 대상이 있다고 합니다.

     

    새마을금고 76건 중 12곳은 종합평가 등급마저 4등급이었는데 감독 기준은 종합 4등급 경우 도산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으나 아직 외부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정의하고 경영 개선 요구를 내리도록 규율 중입니다.

     

     

    그런데 12중 2곳은 자본 적정성과 자산 건전성이 5등급이었는데 자본 적정성 5등급은 도산 예상 등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 통장이 있다면 반드시 등급을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자본 적정성, 자산 건전성 그리고 종합 평가에서 경영 개선 권고와 경영 개선 요구 상태인지를 반드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본적정성 4, 5등급은 외부자금, 긴급자금 지원이 필요한 상태이고 자산건전성이 4, 5등급에 해당된다면 존립이 위태한 상태라고 합니다. 그리고 종합평가에서 5등급은 도산 임박 또는 그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경영 개선 대상인 전국 76개 새마을금고는 부실 자산 처분이나 합병 외에는 선택지가 없다고 하는데 이러다 보니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라고 합니다.

     

     

     

    위의 새마을금고 경영실태 개량평가 항목별 등급 기준을 보면 반드시 자본 적정성과 자산 건전성을 확인해야하는데 이 부분이 4, 5 등급으로 취약이나 위험 등급에 해당될 경우 정기예금이든 일반 예금이든 반드시 관리를 해야 합니다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뱅크론이 발생했을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습니다.

     

    2. 새마을금고 안전성 확인 방법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MG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전자공시 항목이 있고 전자공시 항목을 클릭하면 정기 공시가 나옵니다. 이 정기 공시에서 내가 거래하는 마을금고 이름만 넣으면 됩니다.

     

    그렇게 들어가면 정기 공시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는데 여기서 31번 항목 경영실태평가에 내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가 1등급인지 4, 5등급에 해당돼서 관리가 필요한지 반드시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MG새마을금고 정기 공시 확인 방법

    https://www.kfcc.co.kr/gumgo/regulardisclosure.do

     

    새마을금고는 지역에서 좋은 역할을 많이 해서 애착이 가는데요. 내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의 경영등급, 자산건전성 지금 바로 확인해보고 등급이 4, 5등급으로 낮다면 안전한 조치를 취해야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