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61년생 국민들이 내년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그리고 이미 국민연금을 받고 있던 사람들은 연금 수령액이 3.7% 인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국민연금에 대해 '얼마를 받을 수 있느냐?', '몇 살부터 받느냐?' 이런 내용만 알고 있지 국민연금을 신청하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세 가지 추가 혜택 놓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가 혜택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는데요. 내년부터 연금 수령하는 경우, 아직까지 추가 혜택 신청하지 않았던 분들 반드시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국민연금증카드
첫 번째, 국민연금증 카드를 반드시 신청하셔야 됩니다. 국민연금증 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기능 그리고 '내가 국민연금 수급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용도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수급하는 사람들은 모두 발급받을 수 있고 혜택은 카드사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우리카드는 체크카드 기준으로 연 회비가 없고요. 추가 혜택은 버스요금 매월 최대 5,000원 지원받을 수 있고 병원, 마트, 전통시장에서 매달 최대 1만 원까지 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서점 이용시 3,000원 할인 등 소액이라 하더라도 모르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챙기셔야 됩니다.신한카드 경우 시니어카드와 국민연금증 무임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체크카드는 병원 업종별로 3% 환급 할인을 받을 수 있고 SK에너지에서 주유 시 리터당 40점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NH농협카드는 철도 요금을 30%~50% 현장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의 의료업종에서 5~10% 청구할인, 쇼핑업종에서 LH 포인트 5~10%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가 가입하고 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통해서 국민연금증 카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국민연금증 카드 발급처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등 5곳 카드사에서 발급 가능하고 발급신청은 대부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거나 직접 은행 방문해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2. 국민연금 안심통장
국민연금 수급자가 연금을 받는 도중에 갑자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법원의 압류명령이나 체납처분을 받아서 국민연금 수령하는 내 통장이 압류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은 연금 수령 통장에 돈이 있다 하더라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때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즉 안심하고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한 전용 계좌입니다.
국민연금의 모든 급여는 안심통장으로 받을 수 있는데 월 연금수령액 185만 원 이내까지 압류, 처분 명령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심통장을 모르고 혹시 사업이나 돈 거래하다가 법원에서 압류명령 체납 처분을 받아 내 통장이 있지만 사용하지 못한다면 정말 생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국민연금 신청하실 때 안심통장도 같이 신청하셔야 됩니다.대부분 은행들에서 안심통장을 취급하고 있고 직접 방문하셔서 통장을 개설하셔야 됩니다. 안심통장 입금 한도는 월 185만 원 이내로 제한하고 있어서 국민연금 수령액이 185만 원 이상인 경우 안심통장과 함께 추가로 일반계좌도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3. 국민연금 대출 '실버론'
실버론은 국민연금을 받는 사람이 긴급생활 안정자금이 필요할 때 본인이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의 두 배, 최고 1,000만 원이내로 대출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수급자가 고령인 경우 고정소득은 줄어드는데 의료비나 장제비 등 급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 때 은행 등에서 대출할 때 저신용이면 대출 금리도 높습니다.
실버론은 이렇게 노후에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낮은 금리로 대출해줘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연금 수령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대출입니다.
만 60세 이상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 국민연금 수급자가 실버론 신청대상이나 급여를 받고 있지 않은 경우, 기존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외국인, 재외 동포, 국외 거주자,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 전인 경우 등은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실버론 대출 용도는 전·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사망 시 장제비, 본인 및 배우자의 재해복구비 등에 한해서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5년 만기 국고 채권 수익률에 따라 매 분기 변동되며 상환은 최대 5년 원금 균등분할 방식이고 거치 1~2년 선택하면 최장 7년까지 상환 가능합니다.
2024년부터 1961년생이 국민연금 수급자에 해당되는데 연금 신청하실 때 반드시 위의 세 가지, 국민연금증카드, 안심통장, 실버론 대출 등을 알아보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