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이 두렵다.

    2022. 10. 26.

    by. 신박맨

    1,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우려

    여름을 지나면서 감소세였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10월 25~26일 이틀 연속 확진자가 4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겨울철 재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부는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을 막기 위해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 대상을 18세 이상 성인으로, 접종 백신을 2가 백신 3종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동절기 코로나 백신 추가 접종 확대에 따른 대상과 해당되는 2가 백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확대계획

    가) 접종대상

    질병관리청은 26일 겨울철 추가접종에 대해 18세 이상(18~19세) 성인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권고수준에 차이가 있는데요. 18세 이상 성인에게 접종을 허용하되, 건강취약계층(1순위)  50대 및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2순위)에게는 접종을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나) 접종백신

    기존 백신을 접종한 3차, 4차접종보다 오미크론에 대응하여 개발된 mRNA 2가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을 권고하고 화이자의 BA.4/5 기반 2가백신도 빠른 시일안에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mRNA 백신 접종이 안되는 경우 (금기 또는 연기, mRNA 백신 접종 거부)에 노바백스 등 유전자재조합 백신도 보조적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다) 접종일정

    코로나19 관련 백신별 접종일정은 허가 및 도입일정에 따라 다릅니.

    모더나 BA.1먼저 접종을 시작한 모더나 BA.1 기반 2가백신은 10월 27일부터 사전예약과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11월 7부터 예약접종이 시작됩니다.

    화이자 BA.1접종기관 배송일정 등을 고려하여 10월 27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예약접종 및 당일접종은 11월 7부터 시작됩니다.

    화이자 BA.4/5국내 도입일정을 고려하여, 10월 27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예약접종 및 당일접종은 11월 14부터 시작됩니다. (화이자 BA.4/.5 백신은 11월초 도입예정)

    유전자재조합(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 : 10월 27일부터 사전예약과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11월 7부터 예약접종이 시작됩니다.

     

    라) 접종방법

    접종 사전예약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1339 콜센터, 지자체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할 수 있고 거동이 불편한고령층 가족들이 대리예약 가능합니.

    이번 백신도 당일접종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과 네이버, 카카오 플랫폼을 통한 SNS 잔여백신 예약서비스를 활용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https://ncvr.kdca.go.kr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3, 2가백신은 어떤 백신인가?

    가) 2가백신 허가 및 도입현황

    동절기 접종에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여 개발된 2가백신이 활용됩니다. 질병관리청은 2가백신에 대해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유행한 바이러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를 모두 포함한 백신으로, 기존 백신에서 확인된 중증·사망 예방효과뿐만 아니라,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에 대한 감염 예방 및 유행억제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먼저, 오미크론 초기 변이인 BA.1을 활용한 2가백신 모더나(9/8) 화이자(10/7) 모두 국내 허가를 받았으며, 이 중 모더나 백신은 10월 11일부터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10.26 기준, BA.1 기반 2가백신의 국내 도입물량은 모더나 총 657만 회분, 화이자 총 604만 회분입니.

    또한, 오미크론 BA.4/5 변이를 활용한 화이자 2가백신은 지난 10 17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긴급사용승인했으며, 조만간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나) 2가백신의 효과와 안전성

    화이자의 BA.1 기반 2가백신은 초기 유행한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효과성은 55세 이상 미감염 그룹에서 BA.1 기반 2가백신으로 4차접종 1개월 후 오미크론 BA.1 변이에 대해 기존 백신보다 1.56배 높은 항체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안전성은 기존 백신과 유사했으며, 새로운 이상반응은 확인되지 않았고, 자주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주사부위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및 오한이라고 합니다화이자의 BA.4/5 기반 2가백신은 전임상 결과, 초기주 기반의 기존 백신에 비해 BA.4  BA.5에 대한 중화능이 약 2.6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다) 해외 국가 2가백신 접종 현황

    미국, 일본 등은 2가백신을 기존 백신에 우선해 권고하고 있습니다미국은 올 하반기에 오미크론 변이 BA.4  BA.5가 우세할 것으로 전망해 지난 8월 말 BA.4/5 기반 2가백신을 승인하고 권고 중이며, 이 외의 백신은 활용하지 않고 있습니다일본은 BA.1 기반 또는 BA.4/5 기반 2가백신 모두 기존 백신 대비 오미크론 변이에 유효할 것이 기대되므로 가능한 2가백신을 권고하고 있으며 기존 백신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기존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유럽연합(EU) 적기접종이 백신 종류보다 중요하다고 판단, BA.1 기반과 BA.4/5 기반 백신은 동일 수준으로 권고하고 있으며, 2가백신을 접종할 수 없는 경우 기존 백신 접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되면서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무디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끔찍하게 보냈던 지난 날이 다시 올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앞섭니다. 아직은 방역에 대한 긴장감을 늦출 때가 아니고 실내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와 같은 기본 방역수칙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