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이마트나 편의점 스타벅스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아셔야 하는 내용을 준비했는데요. 기존에 알고 있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1 ~ 2가지를 안 해서 받을 수 있는데도 못 받고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이번 글 내용 꼭 확인하시고 신청을 안 해서 나만 손해보는 일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탄소중립포인트와 그린카드
친환경제품을 그린카드로 구입하면 에코머니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 1월 기준으로 구입만 하면 1,000원을 적립해주는 친환경제품이 총 3,989 가지로 종류가 워낙 많아서 상품 하나하나 전부 알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 포함된 제품들은 코카콜라를 비롯해서 삼다수, 샴푸, 비누 등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평소에 자주 구입하는 상품들인데 에코머니 포인트를 모르는 경우가 많은 듯합니다.
이 제품들은 의외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거나 재활용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들이라서 그린카드로 구입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25%를 적립받을 수 있는데요, 그런데 그린카드를 소개해드리려는 것이 아닙니다.
1.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혜택
탄소중립포인트는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확산을 위하여 친환경제품 구입 등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해당 포인트에 가입하고 실천하면 1년에 1인당 최대 7만 원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탄소중립포인트는 시행된 지 얼마 안돼서 참여업체 수도 적고 건당 100원 ~ 2000원 정도의 적은 인센티브에 일일이 앱을 설치해야 되는 문제점 등도 있어서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귀찮아서 참여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체적인 제도 설명보다는 한두 가지 꼭 해야 하는 것을 하지 않아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내용과 실질적으로 가장 자주 이용하고 쉽게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방법들만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탄소중립포인트제는 회원가입하고 종이영수증이 아닌 전자영수증으로 받는다거나 텀블러나 다회용 컵 이용, 친환경제품 구매 등을 하면 포인트가 적립돼서 1년에 7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 탄소중립포인트 - 이마트 적립
일단, 한 번에 1,000원이 적립되는 친환경제품 구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그린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만 1,000원이 적립됐었는데요.
이제는 이마트도 참여해서 그린카드뿐만 아니라 현금이나 상품권 등 어떤 결제수단이라도 이마트나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매장에서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면 제품 구매 1회당 1,000원이 적립됩니다.
여기서 더 정확히는 영수증 한 장당 1,000원이 적립되는 건데요. 위에서 언급한 3,989 가지 제품들이 해당됩니다.
예전에는 구매금액과 무관하게 1,000원이 적립됐지만 현재는 2,000원 이상 구매 시 1,000원이 적립돼서 그래도 50%나 적립이 가능합니다.그런데 두 가지를 꼭 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는 탄소중립포인트제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요. 두 번째는 그린카드를 발급받거나 이마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위의 조건 둘 중에 하나라도 안하면 포인트 적립이 안되고요. 추가로 종이 영수증으로 안 받고 전자영수증으로 받으면 또 100원이 적립됩니다.
여기서 A씨가 경험한 내용을 말씀드리면요. 전자영수증을 받으면 환경도 살릴 수 있고 100원이 적립되기 때문에 A씨는 평소에 전자영수증으로 발급받아 왔습니다.
어느 날 A씨는 스마트폰을 차에 두고와서 주차요금 때문에 종이 영수증이 필요한 날이 있었는데요. 그래
그랬더니 하루에 2,100원의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확인해보니 전자영수증 발급으로 100원이 적립되고 2,000원 이상 친환경제품이 전자영수증과 종이 영수증으로 나눠져서 각각 계산됐습니다.
이렇게 각각 계산되다보니 영수증 한 장당 1,000원이 적립되면서 그날은 2,000원이 적립됐다고 합니다. 코카콜라나 삼다수, 퐁퐁 주방세제까지 친환경제품으로 들어가서 모두 포인트 지급 대상이었다고 합니다.
이마트 자주 이용하시는 경우 이렇게 한 번만 신청해 놓으면 매번 1,000원 ~ 2,000원이 자동으로 적립되는데 안할 이유가 없을 듯합니다.
3. 탄소중립포인트 - 스타벅스 & 배달앱
스타벅스나 편의점도 자주 가실텐데요. 마찬가지로 전자영수증 발급 시 100원 적립, 텀블러나 다회용 컵 이용 시 300원 적립, 일회용컵 반환 시 200원을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도 마찬가지로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해당 매장 앱에서 한 번은 탄소중립포인트제 설정을 해서 연동을 해야 자동으로 적립이 됩니다.
그리고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앱 사용하는 경우 배달 앱 사용 시 다회용기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1,000원이 적립됩니다. 아직 일부 지역에서만 적립되는데 점점 지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미 환경을 생각해서 배달앱으로 음식 등을 주문할 때 다회용기를 선택해서 주문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탄소중립포인트 회원가입을 하고 주문하면 1,000원이 적립되지만 그냥 하면 아무것도 안 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